종잣돈(목돈) 마련하기 사회초년생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종잣돈(목돈) 마련하기 사회초년생

반응형

종잣돈(목돈)마련하기 사회초년생

 

직장생활을 막 시작한 사회초년생은 어떻게 자산관리를 하면 좋을까?

 

 

종잣돈은 왜 필요할까? 소액으로 투자한다면 큰돈을 벌고자 위험자산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아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이 커지기 마련이다.

 

자금규모가 커지면 여러 상품에 분산투자해 변동성을 낮춰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 종잣돈을 모으고자 저축하고 소비를 줄이면 절약하는 습관을 지닐 수 있다.

 

사회초년생 시절 자금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소비를 조절하는 습관을 들이면 승진이나 이직을 통해 소득을 높일 수 있고 저축 여력이 생겼을 땐 또 다른 재무목표 달성을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첫째, 재무목표를 구체적으로 세워 보자. 목돈을 마련하려면 목표금액.기간.목적을 구체적으로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목적이 없는 막연한 투자는 중간에 돈이 필요해지면 쉽게 포기하게 된다. 

 

언제 어디에 사용할 것인지 구체적으로 계획해야 다른 지출을 자제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또 목표는 실현 가능해야 한다.

 

둘째, 생활비를 구분해서 지출을 관리해야 한다.

 

셋째, 투자기간에 따라 자금을 분산해보자. 1년 이내 필요한 단기자금이라면 단기적금 또는 머니마켓펀드(MMF)활용을 추천한다.

 

투자상품은 시장 상황에 따라 손실을 볼 수도 있고, 회복할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단기자금에는 부적절하다.

 

1년 이상 모으는 자금이라면 펀드나 상장지수펀드(ETF)를 활용할 수 있다.

 

저금리 기조에서 예금으로만 자금을 운용하는 것보다 소액이라도 투자하는 습관을 갖는게 좋다.

 

관심 있는 분야의 상품에 분산투자해보자. 위험을 분산해 자산의 변동성을 낮출 수 있고 시장을 보는 시각을 키울 수 있다.

 

3년 이상 투자하는 자금이라면 개인 종합자산관리계좌(ISA)가 좋다. ISA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한 계좌에서 분산해 운용할 수 있는 상품이다.

 

연2000만원 한도 내에서 동시 투자가 가능하며, 수익금에 대한 비과세 혜택도 얻을 수 있다. 가입기간이 최소 3년이지만 추후 시장 상황에 맞게 자산을 리밸런싱(재조정)할 수 있어 중장기 재무목표 달성을 위해 가입하기 좋은 상품이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투자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단기간에 주식이나 암호화폐로 높은 수익을 얻었다는 사례도 들려온다.

 

이 때문에 투자를 통한 빠른 자산 증식에 익숙해지고 저축의 본질적인 개념에는 소홀해질 수 있다.

 

사회초년생은 앞으로 자산을 축절할 수 있는 시간이 많다. 일찍부터 지출을 관리하고 재무목표를 만드는 습관을 들여놓으면 자산을 형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반응형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신보험과 저축성보험 어떤게 좋을까?  (0) 2023.03.16
개인퇴직연금(IRP) 운용전략  (0) 2022.06.23
ETF(상장지수펀드)란 무엇인가요?  (0) 2021.07.09
펀드란? 펀드이름설명  (0) 2021.06.10
리츠에 주목  (0) 2021.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