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란? 펀드이름설명
본문 바로가기

재테크

펀드란? 펀드이름설명

반응형

펀드란? 펀드이름설명

 

재테크의 수단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중에 은행 적금, 예금으로는 금리가 낮아서 만족하기가 어렵다.

 

재테크 수단으로 펀드에 대해서 알아보자.

 

 

펀드란? 여러 투자자들의 돈을 모아서 전문가가 대신 주식,채권 등 여러 종류의 자산에 나눠 투자.운용하고 결과(이익 또는 손실)를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금융상품을 말한다.

 

전문가가 대신 투자해주기 때문에 투자자가 시장의 움직임에 일희일비하며 신경 쓸 필요가 상대적으로 적다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펀드 구조를 잘 이해하지 못하고 가입했다가 손해를 보는 경우가 많아 주의할 필요가 있다.

 

 

펀드에 관여하는 금융회사로는 자산운용사.판매회사.신탁회사가 있다. 자산운용사에 고용된 펀드매니저(운용전문인력)는 펀드 상품을 설계하고, 이 상품이 어떤 자산에 얼마만큼 투자할지를 결정한다.

 

펀드 판매회사는 NH투자증권이나 NH농협은행처럼  자산운용사가 만든 펀드를 투자자에게 팔아 투자자금을 모으는 회사다.

 

신탁회사는 펀드 판매회사가 투자자로부터 모은 돈을 관리한다. 자산운용사의 투자 결정을 실제로 집행하는 역할을 하는 동시에 이결정의 법적 타당성 여부를 감시한다.

 

예를 들어 살펴보자. 펀드의 정식이름은 <NH-Amundi글로벌수소밸류체인증권자투자신탁 Class A>와 같이 매우 길고 복잡하다. 하지만 끊어서 보면 펀드 특성을 대략 알 수 있다.

 

1 .NH-Amundi  2. 글로벌/수소/밸류체인  3. 증권  4. 자  5. 투자신탁  6. Class A를 예로 들어보자.

 

1. 먼저 펀드 이름 제일 앞에 나오는 것은 자산운용사의 이름이다. 자산운용사명 다음에는 펀드의 대략적인 투자 대상이 나온다.

 

2. '글로벌'은 해외 기업에 투자하되 특정 국가 기업에 국한하지 않고 전반적으로 분산해 투자한다는 뜻이다. '수소밸류체인'은 수소 생산부터 유통 단계에 관련된 기업에 투자한다는 의미다.

 

3. 그다음으로는 펀드 투자자산에 대한 정보가 나온다. 여기에는 '증권.부동산.특별자산.혼합자산'등의 단어가 들어간다. 증권 펀드는 펀드 투자자금을 주식과 채권 등 증권에 50%이상, 부동산 펀드는 부동산에 50%이상 투자한다.

 

특별자산은 원자재.예술품 등 증권과 부동산을 제외한 돈이 되는 모든 자산이다. 특별자산 펀드는 이러한 특별자산에 50%이상 투자한다.

 

혼합자산 펀드는 증권.부동산.특별자산에 자유롭게 비중을 조절해 투자한다.

 

4. '자'는 '자(子)펀드'를 의미하며, 모(母)펀드가 따로 있는 모자형 구조 펀드라는 뜻이다.

 

5. '투자신탁'이란 말은 펀드의 법적 속성에 관한 설명이다.

 

6. 펀드 이름의 맨 끝에 붙는 알파벳은 펀드의 클래스(Class)다. 클래스는 판매수수료와 판매보수(펀드 관리비용)를 부과하는 방식에 따라 정해진다.

 

판매수수료는 가입이나 환매 때 최초1회만 내며, 판매보수는 투자기간에 자동으로 부과된다.

 

펀드 클래스별 특징(자료:한국금융소비자보호재단)

클래스 특징
A 펀드 가입 때 판매수수료를 내야 함(선취수수료)
B 펀드 환매 때 판매수수료를 내야 함(후취수수료)
C 판매수수료는 없느나 A.B클래스보다 높은 판매보수를 부담
E 인터넷을 통해 가입할 수 있는 펀드
P 연금저축펀드(5년 이상 유지 때 만55세 이후 연금을 받을 수 있음)
T 소득공제장기펀드(5년 이상 유지 때 납입금액의 40%를 소득 공제해줌)

 

클래스에는 A.B.C.E.P등이 있다.  A클래스는 펀드 가입 때, B클래스는 펀드 환매 때 판매수수료를 낸다. C클래스는 판매수수료가 없는 대신 A.B클래스보다 판매보수가 높다.

 

E클래스는 인터넷을 통해 가입할 수 있는 펀드라는 뜻으로, Ae클래스는 인터넷으로 판매되는 A클래스 펀드를 뜻한다. P클래스는 연금저축펀드다.

 

가입할 펀드를 정했다면 저축 종류를 정해야 한다. 저축 종류에는 크게 임의식과 목적식이 있다. 임의식은 투자기간이나 투자금액을 따로 정하지 않고 수시로 자유롭게 입출금할 수 있다.

 

목적식은 다시 적립식과 거치식으로 나뉜다. 적립식은 은행에 적금하듯이 정해진 기간안에 일정 금액을 자유롭게 투자하는 방식이다.

 

3년 동안 매월 30만원을 규칙적으로 넣는 식이다. 거치식은 일정 기간 동안 투자금을 한번에 넣는 방식이다. 주로 목돈을 넣으며 추가 납입이 불가능하다.

 

펀드에 같은 금액을 넣더라도 어떤 저축 종류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수익률이 달라진다. 매월 똑같은 금액으로 투자하는 적립식은 투자자산의 가격이 내려가면 많이 사고, 오르면 적게 사기 때문에 평균 매입단가를 낮추는 효과가 있다.

 

투자시기가 분산돼 상대적으로 위험성을 낮출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다만 장기적으로 투자해야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거치식은 고위험.고수익 투자 방식으로 가입.환매 시기가 무척 중요하다.

 

이런 이유로 투자경험이 많은 투자자에게 추천한다.

반응형

'재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잣돈(목돈) 마련하기 사회초년생  (0) 2021.07.15
ETF(상장지수펀드)란 무엇인가요?  (0) 2021.07.09
리츠에 주목  (0) 2021.05.07
종자돈 모으기 사회초년생  (0) 2021.05.05
국민연금 은퇴 설계의 첫걸음  (0) 2021.05.03